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맹고입니다.📚 지난 2일간의 휴식(?)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연말이라서 정신없이 시간이 지나갔네요. 오늘은 제가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현대 모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할까요?
" 1. 현대모비스는 어떤 일을 하는 기업일까? "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합니다. A/S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 품목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 2. 현대모비스의 미래는? 로보틱스과 자율주행! "
1) 로보틱스 사업
현대자동차·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등 현대자동차그룹 3개사가 로보틱스 사업을 앞세워 미래 경쟁력 확보에 나섰습니다. 로봇 중심의 신(新) 밸류체인(가치사슬)을 구축하면서 그룹 사업 영역이 로봇 부품 제조부터 스마트 물류 설루션까지 확장될 전망입니다.
현대차 그룹은 사업 초기 그룹 내 로봇 도입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확보, 가격 경쟁력 제고 등 수익성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국내외 다수의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의 공장과 물류센터에 로봇을 배치함으로써 로봇 수요를 확대하고 로봇 시스템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테스트 베드(Test Bed)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로봇을 통한 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생산·운송 과정에서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 운영비용 절감과 생산 시간 단축 등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라스트마일 로봇 모빌리티가 개발되면 현대모비스의 핵심 사업 영역인 AS 부품 공급에 있어서도 효과적인 활용이 가능합니다.
현대글로비스는 로보틱스 기술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계획입니다. 단기 급성장이 예상되는 물류 자동화 분야에서 로봇을 적극 도입한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효율성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잠깐! 현대그룹의 다른 계열사 주가가 궁금하다면?
2) 자율주행
현대차 그룹은 모빌리티 분야에서 종합적인 인지, 판단, 제어 기능이 요구되는 자율주행차와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등에 있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 기술과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완전 자율주행 기술은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을 통해 주변 환경 및 보행자, 다른 차량 등을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 필수다. 이에 더해 차량이나 모빌리티 장치들 간의 통신을 비롯한 사물통신(V2V, V2X 등을 포함한 IoT) 기술로 정보를 추가로 획득하고, 인공지능에 기반한 판단 및 정밀 제어함에 있어 로봇 기술과의 상호 시너지가 기대된다.
앞서 현대차 그룹은 총 11억 달러 가치의 미국 로봇 전문 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 Inc.)'에 대한 지배 지분을 소프트뱅크 그룹으로부터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습니다. 이로써 현대차 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 소프트뱅크그룹은 지분 20%를 각각 보유하게 됩니다.
현대차 그룹에에선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공동으로 참여합니다. 최종 지분율은 △현대차 30% △현대모비스 20% △현대글로비스 10% △정의선 회장 20%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현대차 그룹은 로봇의 인지, 판단, 제어 등 전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인공지능 분야와 관련해 이미 △퍼셉티브 오토마타(미국) △알레그로. ai(이스라엘)알레그로.ai(이스라엘 △딥 클린트(중국)딥클린트(중국 △엔비디아(미국) 등 글로벌 유수의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포티 투닷(42 dot)등과 함께 인공지능 분야 개발에 협력을 진행 중입니다.
현대차 그룹 관계자는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는 그룹 차원에서의 세계 최고 수준의 로봇 기술 연구개발 및 상용화를 가속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사업 전 영역에서 높은 시너지 창출하고, 그룹의 경쟁력과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엠비전 S는 현대모비스가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0’에서 공개한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입니다. 차량 지붕에 자율주행 키트 모듈을 장착해 스스로 도로 상황을 판단합니다. 주행 상황에 따라 보행자에게 ‘먼저 가세요’ 등 메시지를 띄우고 탑승객의 감정상태를 인식해 조명 색을 바꾸기도 합니다. 이처럼 현대모비스의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과 아이디어를 집약한 결과물이 바로 엠비전 S입니다.
" 3. 현대모비스의 주가 전망은? "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가 현대차의 전용 플랫폼 E-GMP를 활용한 첫 전기차 아이오닉 5의 조기 출시에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31일 “현대차 아이오닉5의 출시가 임박했다”며 “지금은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 등 부품주에 주목해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 그룹은 아이오닉 5출시를 기점으로 차량 생산의 무게중심이 친환경차로 빠르게 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 등 현대차 그룹 부품계열사는 친환경차 관련 부품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차 호주 법인은 최근 아이오닉 5의 사전계약을 시작했습니다. 현대차 호주 법인이 공개한 일정을 보면 2021년1월 31일까지 사전계약을 받고2월 2일에는 신차 색상 선택이 가능하며2월 16일까지 세부 옵션을 선택해 최종 주문을 마치도록 안내합니다. 사전계약 모델은 2021대 한정 생산되는'아이오닉 5퍼스트 에디션'으로 주문된 신차는 내년 6월~7월 중 인도됩니다.
현재 현대모비스의 주가는 25만 5500원으로 전일대비 1.79% 상승했습니다. 현대차의 수소차 및 자율주행차 기대로 주가가 껑충 뛴 걸 볼 수 있습니다. 재무분석을 보면, 과거 3년간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상승했으나, 올해는 코로나의 여파로 소폭 하락했습니다. EPS는 18,229원으로 작년보다 하락했지만 여전히 흑자입니다. 참고로 EPS는 주당순이익으로 회사가 18,229원만큼 돈을 벌었다는 뜻입니다. 부채비율도 꾸준히 40%대를 유지하고 있어 다소 양호합니다.
미래산업의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현대차, 21년에 눈여겨 볼만한 기업임이 확실합니다. 개인적인 의견과 단순한 기업분석 및 소개이니, 자신의 신념에 맞게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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