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주가] 현대상선은 어떤 기업이지? HMM 주가 전망은?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맹고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국내기업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요즘 현대상선이 백신 관련 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기업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현대상선 (HMM) "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컨테이너선, 벌크선, 광탄선, 중량화물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당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과 정확한 시황 예측, 글로벌 IT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해상화물 운송사업, 해상화물 운송주선업, 해운중개 및 대리업,  선박 대여 및 관리업, 무역업 등을 하고있습니다. 전반적인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는 한국산업은행이 16.88%로 대주주입니다. 그 다음이 7.51%로 신용보증기금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 상승 주가의 원인 " 

2016년 해운 구조조정으로 국내 유일의 대형 해운사로 살아남은 HMM(옛 현대상선) 주가가 이달 들어서만 57% 급등했습니다. 해운 운임이 상승한 데다 중국을 중심으로 일부 지역의 경기가 빠르게 회복되면서 물동량이 예전 수준으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선박 품귀’가 이어지면서 시장에선 추가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습니다. HMM은 13일 실적 공시를 통해 3분기(7∼9월)에 영업이익 2771억 원을 올렸다고 밝혔다. 올 2분기에 20개 분기 연속 적자에서 벗어난 데 이어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액도 지난해보다 19% 증가한 1조7200억 원이었습니다. 또한 백신이 수출되고 전세계가 코로나에 안전하게 된다면 해운과 물류기업들의 실적이 전반적으로 회복 될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주가도 이에 대한 기대감과 반영이 있었습니다.

 

잠깐! 현대그룹의 다른 계열사 주가가 궁금하다면?

 

>>> 현대백화점 주가전망

 

>>> 현대모비스 주가전망

 

>>> 현대미포조선 주가전망

 

>>> 현대일렉트릭 주가전망

 

>>> 현대 건설 주가전망

 

>>> 현대 상선 주가전망

" 한국에선 1등, 세계에선 글쎄..? "


하지만 HMM의 선전은 구조조정에 따른 독점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봤을땐 한국 해운업 자체의 경쟁력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는 원활한 해운 지원이 필요한 국내 제조업에도 좋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한진해운이 파산하기 직전인 2016년 6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아시아·미주 점유율은 12.2%였습니다. 하지만 올 6월 HMM의 점유율은 7%에 그칩니다. 한 국내 대기업 임원은 “요즘은 수출업체들이 배를 구하기 쉽지 않다. 한진해운을 청산하지 않고 어떻게든 살리는 방향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했으면 지금 같은 상황에서 수출이 더 원활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 현재 주가와 전망 "

<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흥미로워 할 이야기 top 3 >

 

>>> 설마, 재무제표의 3인방을 모르고 주식하는 거 아니죠? 1분만에 확인 고! 

 

>>> 대한항공이 아시아나를 인수한 어이없는 이유

 

>>> 힘들게 얻은 전세, 근데 물이 샌다? 수리비는 누가내?

 

참고로 현대상선은 배당금이 없습니다. 저는 있는 줄 알고 찾아봤더니.. 없더군요 허허..

현대상선의 현재 주가는 14,350원으로 전일대비 거의 6프로나 증가했습니다. 작년 19년까지만 해도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적자였으나, 이번 20년도는 흑자로 전환 될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이익: -2,997에서 8,377, 순이익: -5,898에서 2,423) 또한 내년에는 8척의 대형선 추가 인도가 있으니 물동량에서 경제력이 생길거라 생각됩니다. 제가 깜작 놀란 부분은 5년, 10년 치의 차트였습니다. 2010년대에는 최고 주가가 28만원도 오른적도 있었습니다. 이걸 봤을 때는 고평가되었다 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을까요? 물론 저의 생각일 뿐이니 흘려들으시길 바랍니다.

 

차트 분석보다, 기업분석이 우선인거 다들 아시죠? 각자의 판단으로 성투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