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는 어떤 기업이지? 현황과 주가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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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맹고입니다. 여러분, 한국 콜마가 어떤 기업인지 아시나요? 저는 왜 콜마가 전자 관련 기업인 줄 알았을까요? 뭔가 콜마.. 공학적인 발음이에요. 하지만 전혀 아니였습니다. 한국 콜마가 어떤 기업인지 바로 봅시다. 

 

1. 한국콜마, 어떤 기업이지?


‘마케팅3원칙’을 바탕으로 거래처와의 신뢰를 쌓으며 세계적인 수준의 화장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초로 표준화된 품질관리 시스템 확립 ODM업계 최초로 CGMP 적합업체로 선정, 품질관리의 표본이 되었으며, ISO 9001인증, ISO 14001, ISO22716 인증은 물론 로하스, 에코서트 인증 등 자체 노하우에 기준한 과학적이고 엄격한 품질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콜마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최신 정보, 500여명의 우수 연구진과 규격화된 첨단 생산설비 등으로 글로벌 기준에 맞는 제품 및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합니다.

 

CGMP (우수화장품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인증) 
GMP 적합업체 승인 및 업계 기술 향상을 주도해 온 한국콜마는 미국 콜마의 기술과 일본콜마의 축적된 공정 노하우를 적용, 체계적이고 규정에 맞는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품종 소량생산에서 대량생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적합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맞추어 별종 별량 생산이 가능한 설비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기술관리, 관리업무 지원, 생산계획, 자료관리, 공정관리, 품질관리 등에 대한 전 과정을 최신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화장품과 의약품에서의 기술력은 건강식품으로도 이어집니다. 특히, 기능성에 역점을 두고 기능성 신소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한국원자력연구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바이오 나노 기술의 첨단 복합기술을 상용화한 고품질의 제품을 현실화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을 비롯하여 일반 식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식품을 개발, 고객이 원하는 차별화된 제품을 공급하여 개별 인정형 제품 위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소재 탐색과 신제형 연구 및 제제안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꾸준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2. 한국콜마의 현황과 전망은?

 

[국가공인 우수제품 선정]

국내 대표 화장품 제조자개발생산(ODM) 기업 한국콜마가 화장품과 의약품의 융합기술로 개발한 화장품이 국가공인 우수제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한국콜마는 국내 화장품 ODM업계 최초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인증인 NEP(New Excellent Product)를 획득했습니다. NEP 인증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됐거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적용한 우수한 제품을 엄선해 부여됩니다. 

이번에 NEP 인증을 받은 제품은 항노화 화장품으로, 화장품 성분이 피부의 손상된 세포를 찾아서 빠르고 정확하게 흡수하도록 돕는 특허 기술(피부 세포 수용체별 결합 특화 펩타이드 설계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이 기술이 적용된 대표 화장품은 국내 대표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 애터미의 '앱솔루트 셀랙티브 스킨케어'로, 해외 16개국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한국콜마는 "이 기술은 의약품에서 주로 사용되는 약물전달 시스템에서 착안됐다"며 "두통약은 두통에만 작용하고 배탈약은 배탈 치료에 도움을 주는 유효성분이 배달 증상에만 반응하도록 하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설명했습니다. 

해당 기술과 제품개발을 이끈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의 이현숙 팀장은 화장품의 효능성분 전달 효율을 개선한 공로를 인정받아 세계 일류상품 유공 표창을 지난 8일 수상했습니다. 세계 일류상품은 기업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코트라(KOTRA)가 인증해 선정한 제품입니다. 

 

 

[종이튜브에 화장품담다]


한국콜마는 패키지연구소가 개발한 화장품 종이튜브가 '2020 대한민국 패키지 디자인 대전'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종이튜브는 환경친화적 디자인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캡을 제외한 본체를 종이로 만들어 플라스틱 사용량을 80% 줄였습니다. 다 쓴 종이튜브는 절취선에 따라 찢어 종이로 분리 배출할 수 있습니다.

 

한국콜마 패키지연구소 관계자는 "종이튜브는 화장품 패키지가 플라스틱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탈피했다"며 "향후 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제약부문 매각]

한국콜마가 제약사업부문 매각했습니다. 회사 측은 ‘사업 효율화’ 차원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HK이노엔 인수로 금융비용 부담이 커진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콜마의 지주사인 한국콜마홀딩스는 자회사 콜마파마의 보유지분 전량과 한국콜마의 제약사업부문을 약 5,124억 원에 사모펀드인 IMM프라이빗에퀴티에 매각했습니다. 글로벌 의약품 생산대행(CMO) 사업을 하는 콜마파마 지분은 1,761억 원에, 치약 사업을 제외한 한국콜마 제약사업 부문은 IMM에 3,363억 원에 양도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콜마는 매각 이유에 대해 “그룹 사업구조 재편으로 핵심 역량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매각 절차를 통해 한국콜마는 화장품 사업에 집중하는 한편 제약 사업은 HK이노엔이 담당하는 식으로 사업 구조가 재편될 전망입니다.

다만 이익 기여가 높았던 제약 부분을 매각한 점이 아쉽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박현진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제약 부문의 매각 의지를 지속적으로 언급해왔기 때문에 이 부분은 어느 정도 시장에 알려진 일”이라면서도 “올해 제약 사업 부문 영업이익 전망치는 230억 원으로 전체 영업이익의 17%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됐는데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부정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유동성 확보로 기존 사업과 연계된 신규사업도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3. 한국콜마, 주가전망은?

IBK투자증권은 22일 한국콜마에 대해 지난해 국내외 화장품 본업이 부진했지만 4분기 애터미 효과가 더해지며 국내와 중국 영업의 모멘텀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목표주가는 기존 6만 원에서 6만 5천 원으로 상향하며 매수 의견을 유지했습니다.


안지영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동사는 제약 CMO 사업에 대해 지난해 12월 28일 사모투자합자회사 영업 양도를 최종 마무리했다"며 "총 매각 금액은 3천11억 원이며 향후 재무구조 개선과 그룹 내 구조 재편으로 사업 역량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2022년 HKN의 IPO가 계획되어 있는 가운데 2020년 코로나 19를 겪게 되어 2021년 산업 대비 사업의 안정성을 부각하며 성장성 회복도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안지영 IBK연구원은 “내년 HKN(CJ헬스케어) 부문의 기업공개가 계획돼 있어 본업인 국내외 화장품 회복과 HKN과의 시너지 연계 전략에 주력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한국콜마 자체도 지속적으로 매출액은 성장하고 있었고, 국내 화장품 성장이 재개된다면 목표주가까지 기대할 만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증가로 화장품 판매가 개선될 거로 생각됩니다. 

*단순한 기업소개와 개인적인 의견이 있으니, 투자의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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