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의 주식공부] 회사의 자소서, 재무제표 1분만에 보는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맹고입니다. 📚 다들 겨울같은 가을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이라 요즘 너무 춥습니다.. 이러다 다음주에는 패딩입어야 할 듯 합니다.. 

주린이 여러분들, 자소서(자기소개서) 써본신 적 있을실겁니다. 나는 누구인가? 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하면서 머리 굴려가면서 썼던 기억이 저도 있습니다. 혹시를 대비해 자소서 백업도 해야하는 데 말이죠..(의식의 흐름) 

주식도 마찬가지로 우리가 투자해야 할 회사의 자소서를 보고 투자해야합니다. 

그 회사의 장점과 단점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현재 이 회사의 능력은 어떤지를 파악해야 장기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재무제표 어떻게 보는지 알아봅시다. 

 

그전에! 

저와 같이 왕왕초보주린이를 위한 생활 팁을 드리자면,

 

1. 숫자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돈 공부, 투자, 주식, 부동산. 우리는 숫자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흔히들 숫자울렁증이라고 합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저의 과거를 말씀드리면 저는 수학이 너무너무 싫어서 문과로 오게 된 케이스 입니다. 하지만, 세상을 살아가니, 어딜가도 숫자에 강해야 하더군요. 심지어 알바를 하더라도 말이죠. 경제적 자유를 위해 투자를 하겠다고 맘먹었다면, 숫자와 친해지셔야합니다. 수포자인 저도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숫자에 약하다는 것은 마음가짐에 달린거라 생각됩니다. 

 

2. 부지런해지세요. 

아침형인간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틈날때 뭐하시나요? 잠깐 커피마실때, 화장실 갈때 무의식적으로 폰을 켜고 페북으로 들어가진 않으신가요? 페북봤으니 이제 인스타로 갔나요? 요즘은 유투브가 킬링타임으로 제격이던데, 어떤 영상을 보시나요? 이렇게 물으니 무슨 집착녀같네요 하하. 틈틈히 페북 볼 시간에 뉴스와 증권파트를 보세요. 내가 투자하고 있는 회사에 어떤일이 일어났는지 알아야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대형 주식카페에 가입해서 능력자분들이 어떤 글을 쓰셨는지 눈팅하세요. 유투브를 켜서 게임, 예능보는게 아니라 투자관련 채널을 구독합니다. 자동알림설정은 필수! 

"투자해야지! 주식이제 해야지!" 가 아니라 숨쉬듯 관련 지식을 흡수해야합니다. 마치 어린아이가 집 전체에 붙어있는 낱말카드를 보듯이 말입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재무제표 간단히 보는 법을 알아봅시다. 

 

<재무상태표로 회사의 안정성을 파악하자>

돈을 잘벌어도 비용이 더 많다면 투자를 해선 안되는 회사입니다. 
재무상태표는 회사의 재산상태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내돈3억(자본), 대출1억(부채) 총 4억(자산)으로  회사차렸다면, 자본력이 우수한 회사입니다. 즉 부채에 땨라 회사의 안정성이 보장됩니다. 하지만! 부채가 많아도 갚을 능력이 되는 그것도 좋은 회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것을 나타낼수 있는 것이 바로 "부채비율"입니다. 부채를 자본으로 나눈 것으로 부채비율이 200% 넘지 않아야 안정적인 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카카오주식을 샀기 때문에 카카오로 보겠습니다. 

 


이걸 어디서 보느냐? DART에 들어가서 보면 됩니다.  자신이 투자하려는 회사명을 넣고,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등을 체크해 검색을 하면 수많은 보고서 사이에 있는 재무재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숫자가 정말 많아요. 얼만지도 파악이 안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투자자입니다! 간결하고 필요한 것만 봅시다.

자본, 부채 총계만 보세요!  

카카오가 갖고 있는 자본(자기돈)과 부채(대출)을 합하면 자산총계가 나옵니다. 

그럼 부채비율은 어떨까요? 계산하면 0.246..여기에 100을 곱하면 24.6%정도 입니다. 와오.. 망할 일은 없겠네요. 

 

<손익계산서를 통해 회사의 능력을 파악하자>

손익계산서는 얼마나 이익을 남기냐에 대한 지표입니다. 

수식을 쓰자면,

회사가 번돈(매출액) - 매출원가(인건비,재료비..) = 판매총이익
판매총이익 - 판관비(판매비+관리비) = 영업이익 (회사가 갖고 갈 이익)

이는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이 얼마나 되냐영업이익률로 계산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영업이익/매출액으로 영업이익률이 10%이상이면 본업에 충실히 운영하고 있군!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카카오를 통해 보겠습니다.

위의 표는 "요약재무제표"에서 일부 가져온 표입니다.

카카오 반기 영업이익률은 14.7%정도 입니다. 

역시, 카카오네요. 

그럼 당기순이익은 어떨까요? 당기순이익은 회사가 본업이 아닌 부업으로 번돈(부동산 같은) 및 빠져나갈 부채의 이자 등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주님들이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숫자가 바로 이것이죠. 근데 사실.. 한국주식에서 배당을 기대하기엔 좀.. 그냥 성장주로 갖고있는게 편합니다. 

카카오의 26기 반기보고서 기준으로 당기순이익은 898억4427만원정도 입니다.

 

오늘은 카카오를 예시로 재무제표에서 꼭 알아야하는 2가지를 정리했습니다! 

이제 감으로 하지말고, 데이터를 보고 투자합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