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은 무슨 일을 할까? 미래 주가 전망은?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맹고입니다. 오늘은 어제 우주 이야기에 이어서, 한국에는 어떤 우주기업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한국항공우주산업이더군요! 지나가면서 얼핏 들었던 기업 중 하나인데,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아볼게요! 

 

1. 한국항공우주산업은 무슨일을 하지?

KAI는 KT-1 기본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수리온 기동헬기, 송골매 무인기 개발 등의 성공으로 대한민국 안보와 항공전력을 책임져왔으며, 미래 핵심전력으로 꼽히는 KF-X(한국형 전투기)와 LAH/LCH(소형무장/민수헬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 최초로 민간기업이 주관하는 차세대 중형위성, 국방 위성 개발사업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한국형 발사체 총조립까지 우주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 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 중입니다.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2. 한국항공우주산업의 현재와 전망은?

한화그룹, 한국항공우주산업(KAI), LIG넥스원 등 국내 방산업계가 인공위성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우주 개발 시대가 본격적으로 개막되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을 선점한다는 방침입니다. 

최근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인공위성 전문업체 쎄트렉아이 지분을 인수했습니다. 또한 KAI와 LIG넥스원이 한국 과학기술원(KAIST)과 인공위성 연구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한번에 3개 업체가 위성사업 계획을 발표한 것입니다. 

 

코로나 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이번 협약의 내용은 '소형·초소형 위성시스템 및 지상국 개발', '소형 및 초소형 위성의 구성품 개발', '기술이전을 포함한 기술사업화', '양 당사자의 상호 분야에 대한 공동장비 활용' 등입니다. 일반적으로 소형위성은 500kg 이하, 초소형위성은 100kg 이하의 위성을 의미합니다. 중·대형 위성에 비해 연구개발·제작기간이 짧고 가격이 저렴해 동일 예산으로 다수의 위성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방산업계가 이처럼 위성 사업에 뛰어드는 이유는 본업인 군수사업을 하면서 민수사업까지 진출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인공위성은 확보된 기술을 토대로 고급 인력이 만드는 원재료비가 적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지난해 한미 미사일 협정이 개정되면서 고체연료를 이용한 민간기업의 위성발사가 가능해져 위성사업 진출에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KAI는 중·대형 위성 시스템, 본체 개발·제작 등을 중점적으로 합니다. 지난해 8월 중대형위성 6기를 동시 조립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위성 시험장도 완공했습니다. 올해는 직접 개발한 차세대중형위성 1·2호를 발사하고 2025년까지 누리호 등 차세대중형위성 3~5호도 개발해 발사할 예정입니다. KAI는 소형·초소형 위성시스템 및 지상국 개발까지 영역을 넓힐 계획입니다. 

 

 

3. 한국항공우주의 주가전망은?

방산기업들이 인공위성 사업 계획을 발표하면서 주가는 꾸준한 오름세였습니다. 하지만 28일 기준으로 고점에서 내려오는 그림입니다. 주가는 전일대비 3.71% 하락한 3만 1150원입니다. 사실 산업 기대성에 비해 급작스런 주가 하락이 있어 당황스럽네요. 저는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성향이라 주가 흐름 보단 기업을 보고 가는 편입니다. 물론 저번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우주분야는 이제 막 시작이기 때문에 기대심리로 투자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드시 성장할 거라는 확신이 있다면 지금 투자하는 것이고, 조심스럽다면 아직 추이를 지켜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시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재무제표를 보겠습니다. 과거19년까지는 적자도 면하고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이 꾸준히 증가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작년 20년도에는 우상향은 아니지만 그래도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떨어진 이유는 코로나 19가 원인인 듯합니다. 주가만 봤을 땐 투자가 하기 불안한 심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관련 기사와 기업 재무를 봤을 때는 비전이 있어 보인다 생각합니다. 

 

*이는 단순한 기업소개와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가 있으니, 투자 신념에 따라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