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태크 필수템] CMA통장이 뭐길래? CMA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맹고입니다.🎈📚 오늘은 사회초년생들이 제태크를 시작할 때 꼭 필요한 cma통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은행예금로 저축하면 되는거 아닌가? 하시는 분들 이글을 꼭 봐주세요! 

1. CMA통장이란? 

cma의 약자는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현금관리계좌입니다. 즉, 은행에서 통장만들면 나만의 계좌가 만들어집니다. 이와 같은 개념으로 증권사에서 만드는 계좌와 통장이 바로 cma입니다. cma계좌계설이 바로 증권투자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은행 예적금과 뭐가 달라? 

달라도 많이 다릅니다. cma의 특징은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매일 이자를 준다.

종류에 따라 월이자와 일이자로 나눠지는데, 일이자로 해당되는 상품을 선택한다면 매일매일 이자를 받는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연이자가 1%라면, 현재 넣어둔 돈에 1년치의 이자를 계산해서 하루치의 이자를 받게됩니다.

 

 

2) 은행이자보다 좀더 높다.

은행의 입출금 이자는 0.1프로, cma는 0.2~0.5%정도의 이자를 줍니다. 물론 근소한 차이지만 어찌됐는 좀 더 많으니까요! 그리고 또한 은행에서 0.1프로보다 많은 이자를 받으려면 예금통장으로 일정기간 돈을 묶어놔야합니다. 하지만 cma는 유동성있는 자금에 은행보다 높은 이자를 주니,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기준금리가 떨어지면 cma의 이자도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3) 카드결제와 자동이체가 가능하다.

체크카드 통장청럼 카드결제를 신청할 수 있고, 원한다면 안할 수 도 있습니다. 저는 보통 모바일 계좌로 쓰기때문에 카드는 만들지 않았습니다. 또한 자동이체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4) 잘 찾아보면 무료수수료가 많다.

cma 수수료 무료라고 검색을 하면 각 증권사마다 수수료 이벤트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수료평생무료로 하는 증권사도 많으니, 이런걸로 계좌계설을 하면 내가 cma계좌에서 타계좌로 입금할 때나 내가 돈을 찾을 때나, 은행 ATM기기에서 cma카드를 넣고 현금 인출해도 무료입니다. 이런 수수료를 증권사가 내주는 것입니다.

 

5) 바로 투자할 수 있다.

보통날에는 cma통장을 현금관리하는 통장으로 두다가, 내가 주식을 사고싶을때 투자용 위탁계좌에 이체를 하고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여러계좌를 관리하기 힘드신 분들은 하나의 통장으로 정리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6) 위의 5가지는 장점같은 특징이지만 한가지의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은행과 다르게 예금자보호(5000만원 이하)가 안됩니다. 하지만 이건.. 글쎄요 개인적으로 대형 증권사가 망할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CMA통장의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도 만들기 전 처음에는 예금자보호가 안되서 매우 걱정했는데요, 막상 하고 보니 왜 진작 만들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매일매일 이자가 붙은 통장, 제태크에 꼭 필요한 필수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