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투자] 생활 밀착형 분양권 공부하기 1.분양권이란?

반응형

글에 들어가기 앞서, 본 글은 혼자 정리하는 글입니다. 

정보성이 있는 글이겠지만, 저도 공부하는 겸 쓰는 내용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제 글을 읽고 소통하는 것은 너무나도 환영입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생각 공유 너무 좋아요! 

 

분양받고싶다.

[목차]

1. 분양권이란? 

2. 어떻게 사고파는 것인가?

3. 그럼 내 돈은 얼마들지? 

4. 분양권 매수시 꼭 확인 할것. 


1. 분양권이란?

  ▶ 청약에 당첨된 사람들이 갖고 있는 권리. 즉 아파트가 준공 후 입주 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분양권 매수는 청약 당첨된 사람들에게 그 권리를 사는 것이다.  그럴려면 당연히 전매제한이 없는 물건이어야겠지?

 *전매제한: 전매란 청약에 당첨 후 분양권을 되파는 것. 이걸 제한하는 기간은 지역마다 다르다. 

내가 알기론 투기과열지구 등 이런 규제지역이 서울 3구(서초, 강남, 송파)와 용산 빼고 풀려서 전매제한에도 영향을 받았다. 

 

1-1. 그럼 규제 지역은 어디지? 

 ▶ 이건 호갱노노에 너무나도 잘 나와있다. 사람이 어떻게 다 외우겠냐. 가끔씩 궁금할때마다 본다. 

 아? 경기도도 다 풀렸어?? 투기과열지구만 강남3구+용산인 줄 알았더니.. 와 규제 엄청 완화했구나. 

전매제한은 내용은 너무 간추린 것 같아서 다른 사이트를 찾아봤다. 

 아래 표는 '찾기쉬운 생활 법령정보'에서 가져왔다.

 

구분 투기과열지구 투기과열지구 외의 지역
 1) 공공택지에서 건설 공급되는 주택  가) 분양가격이 인근지역 주택매매가격의 100퍼센트 이상인 경우 5년 3년
 나) 분양가격이 인근지역 주택매매가격의 80퍼센트 이상 100퍼센트 미만인 경우 8년 6년
 다) 분양가격이 인근지역 주택매매가격의 80퍼센트 미만인 경우 10년 8년
 2) 공공택지 외의 택지에서 건설 공급되는 주택  가) 분양가격이 인근지역 주택매매가격의 100퍼센트 이상인 경우 5년 -
 나) 분양가격이 인근지역 주택매매가격의 80퍼센트 이상 100퍼센트 미만인 경우 8년 -
 다) 분양가격이 인근지역 주택매매가격의 80퍼센트 미만인 경우 10년  

 

그런데 사실, 이런거 잘 몰라도 네이버 부동산에 분양권 탭으로 거르면 다 나와있다ㅎㅎ.. 나중에 이 분양권이 정말 사기가 아닌지 확인할 때 필요한 정도? 

 

이렇게! 

분양권이 몇천으로도 가능하다고 해서 공부해보려는데, 억소리나네..

지방으로 봐야하나봐..ㅠㅠ 목차 2,3번에도 나오겠지만,

필요한 돈은 간단히 계산하자면 매매가의 10%인 계약금과 P(프리미엄)을 합한 가격이라고 대충 생각하면 된다. 

 

 

그럼 지금 보고 있는 산성역자이푸르지오 74는 최소 8,500+48,000인 56,500이 필요한것이다.

분양권을 사는 이유도 여기서 나온다. 매매가가 지금 최소 8억대인데, 미리 분양권 사두면 최소 3억을 세이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중도금, 잔금을 쳐야 입주가 가능하겠지만..)

 

수도권은 엄두도 안나서 지방으로 내려왔다. 후.. 이너피스

1억인 안되는 가격을 보니 맘이 편안해진다. 그래서 사실 돈없는 투자자들은 분양권으로 시작해 돈 굴려서 실물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신 실물이 없으니 사기를 조심해야겠지.. 손바뀜으로 피먹고 나올려면  잘 팔리만한 물건인지도 봐야하고.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공포스러운 것 중 하나는 못팔고 잔금 치를때..😱) 

 

분양권이 뭔지에 대해서만 쓰려했는데 왜 글이 길어졌지? 

다음은 어떻게 사고 파는지를 파고들어봐야겠다. 

 

To be continued..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