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4. 30. 09:08

급락한 무신사, 회사소개와 주가하락 원인 바로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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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무신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에 급락한 무신사, 회사소개와 주가하락 원인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1. 무신사 소개

무신사는 이미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패션 플랫폼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최근 모 소비자 조사 업체가 공개한 <MZ세대 패션앱 트렌드 리포트 2023>에 따르면, 만 15~39세 남녀 총 4000명 중 48.5%가 최근 3개월 내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2위인 에이블리(22.2%)의 두 배가 넘고, 지난해 같은 조사의 42.4%보다도 늘어난 수치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무신사의 매출 성장으로도 이어졌는데요. 연결 기준으로 2021년 약 4600억 원에서 작년 약 7100억 원으로 무려 54%나 성장했습니다. 자회사를 제외한 무신사 본사만의 매출은 약 4000억 원에서 약 6500억 원으로 63% 성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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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 회사소개와 주가하락

2. 무신사 성공 이유

이렇게 패션 플랫폼 업체들의 고성장이 지속되는 이유는, 이들의 주 고객인 젊은 소비자들이 패션 플랫폼에서의 의류 구매를 선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조사에서 응답자들의 월평균 의류 구매 금액은 약 10만 원 정도인데 응답자의 90%가 온라인 채널을 이용한다고 밝혔습니다. 그중에서도 약 50%(중복 응답 포함)가 패션 플랫폼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목할 건 무신사가 그간 남성 패션 전문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여성 응답자 중 약 36%가 이용 경험이 있다고 답한 겁니다. 이 수치는 여성 전문 플랫폼 지그재그(약 35%)보다도 높고 에이블리와 비슷한데요. 이는 무신사라는 플랫폼은 성별과 무관한 보편적인 패션 플랫폼이 됐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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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 회사소개와 주가하락

3. 무신사 주가 

하지만 이런 성공에도 불구하고, 숫자로 따지면 안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영업 이익만 보면 본사의 경우 2021년 약 670억 원에서 작년 약 540억 원으로 소폭 감소하는 데 그쳤으나, 연결 기준에서는 약 590억 원에서 약 30억 원으로 무려 95% 폭락했기 했습니다. 당기 순이익 기준으로는 약 1150억원 이익에서 약 560억 원 적자로 전환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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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무신사 주가하락의 원인

이에 원인은 자회사가 운영하는 리셀 플랫폼(한정판·명품·굿즈 등을 거래하는 플랫폼)인 솔드아웃에 있었습니다. 솔드아웃 자체적으로만 지난해 427억원의 영업 및 당기 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 여러 자회사들이 수십억원씩의 적자를 낸 게 추가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했습니다. 개인 간 거래(C2C)가 이뤄지는 리셀 플랫폼 특성상 검수 과정에서 인건비, 시설 운영비 등의 유지비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초기 수수료와 배송비를 받지 않는 구조에서 시작하다 보니 수익보다 비용이 더 발생하는 구조로 이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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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무신사의 전망

무신사에서는 솔드아웃 서비스의 고도화를 통해 수익성이 점차 개선 예정이라고 합니다.이제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 게 대표적입니다. 그런데 크림 등 리셀 플랫폼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 수익성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결국 무신사는 자회사 수익 성장이 관건입니다. 현재 국내 1위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국내외 투자자로부터 4000억 원을 조달받습니다. 이 가운데 절반 수준인 2000억원 가량을 글로벌 사모펀드(PEF) 콜버그크레비스로버츠(KKR)한테서 받습니다. 무신사는 확보한 투자금을 발판 삼아 미국 일본 등 해외 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앞서, 2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KKR은 상장 전 지분투자(프리 IPO)를 통해 무신사에 최대 2000억 원을 투자하는 방안을 두고 최종 협상을 펴고 있습니다. 다행히 투자자들의 시각은 긍정적인 듯합니다. KKR을 비롯한 투자자들이 4조 원 가치에 4000억 원의 투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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