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환율] 달러 하락세, 개미들은 뭘 해야할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맹고입니다.📚 오늘은 환율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원달러 환율이 1100원대가 깨지고 현재 기준 1085원으로 내려가고 있습니다. 뭐 제가 경제가 관심이 생긴건 오래 안됐지만, 살면서 이렇게 내려간 적은 처음 봅니다. 현재 약 한 달 전에 미국 주식을 사신분들은 애가 타고 있을 텐데요.. 달러 하락세에 우리 개미들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정리해봤습니다. 

 

1. 달러 환율 하락 원인은?

 미국 대선에서 바이든의 당선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증시 상승에 부담감을 주었던 미대선의 불확실성이 해소되며 위험자산 선호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또한 바이든의 경기부양책 규모 확대 예측으로 달러를 많이 풀거라는 기대가 달러 가치 하락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분쟁 완화입니다. 트럼프때는 중국과 피 터지는 국가 싸움에 중국의 산업 성장 둔화를 예상했으나, 바이든의 당선으로 무역분쟁이 완화될 거라는 예측입니다. 이와 함께 중국 성장에 자금이 몰려들면서 중국 위완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 언제까지 하락할까?

 바이든 대통령이 백악관에 취임하고, 구체적인 부양책 등을 시현할때까지 달러는 하락할 거라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이는 최소 2년 정도 예상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달러 강화에 대해 강력한 개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출구전략이 나올때까진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약 한 달 전부터 달러 환율 하락세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아직은 지켜봐야합니다.

 

 

 *출구 전략이란? 양적완화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경기침체 때 풀었던 돈을 거둬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는 달러가 시중에 너무 많이 나와 달러의 가치가 하락했으니, 출구전략을 통해 금리인상이 된다면 이는 달러의 가치를 올리는 것입니다. 

 

3. 우리가 취해야 할 행동은? 

 지금이 기회라며 달러는 사두는 것이 맞을까요? 전문가들은 현금으로 은행 가서 환전하는 것은 분실 위험도 있고, 당장 해외여행이 아닌 이상 재테크에는 영향이 없을 거라 말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환율 차익을 기대하는 환테크가 유행입니다. 환테크의 종류로는 달러 예 적금, 달러 환매조건부 채권(RP), 달러 선물 상장지수펀드(ETF), 달러 표시 주가연계 증권(ELS)이 있습니다.

 또한 미국 주식은 달러 환차익과 함께 주가 상승수익을 볼 수 있어  이 기회에 공격적 투자 가능하다는 의견입니다. 한국의 주식 대가 존 리가 말씀하셨습니다.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닙니다. 과거에 1200원대에 미국 주식하신 분들, 불안해하지 마세요. 주식은 무조건 장기투자입니다. 환율은 언제가 오르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1,2주 조금씩 매수해서 자산을 불려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맹고의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있으니,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